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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M]해즈브로 성공적 디지털 전환···"연말특수 기대"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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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기사는 9월 19일 오후 4시21분 '해외 주식 투자의 도우미' GAM(Global Asset Management)에 출고된 프리미엄 기사입니다. GAM에서 회원 가입을 하면 9000여 해외 종목의 프리미엄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핌] 오상용 글로벌경제 전문기자 = 미국의 장난감 및 보드게임 제조업체 해즈브로(티커: HAS)의 연말 쇼핑시즌 전망이 쾌청하니 이 회사 주식을 선점하라는 조언이 월가 투자은행에서 나왔다. 디지털 게임으로 전환이 성공을 거두면서 마진 개선에 대한 기대도 커졌다. 올 들어 이 회사 주가는 40% 가까이 올랐지만 20% 넘게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뒤따랐다. 연방준비제도의 `빅스텝(50bp) 금리인하로 고배당 매력 또한 부각될 것이라고 했다.

1. 변신

해즈브로는 완구류와 보드게임을 만드는 회사다. 보드게임의 디지털화를 통해 온라인 세상에서 고객을 늘리고 있다. 기존 완구 및 보드게임 캐릭터와 스토리를 활용해 다양한 라이선스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저출산 고령화로 완구사업은 사양 업종이라는 인식에서 해즈브로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회사 완구 사업부의 낮은 수익성과 매출 감소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12개월 누적(TTM) 기준으로, 2021년 4분기 64억달러에 달했던 회사 매출은 올해 2분기 현재 45억4400만달러로 쪼그라 들었다. 2년 6개월 동안 회사 덩치가 거의 3분의 2로 축소됐다. 영화·TV 사업부(eOne Film & TV) 매각 등 일회성 요인도 있었지만 기본적으로 완구 사업부의 매출이 계속 부진을 겪고 있어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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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즈브로의 분기 매출 추이. 12개월 누적 기준. [출처=해즈브로]

반면 마진 개선세는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4분기 35.6%로 떨어졌던 매출총이익률(Gross Margin)은 올해 1분기 65.24%로 회복한 뒤 2분기에는 72.4%로 더 개선됐다. 분기 영업이익률(Operating Income Margin)도 같은 궤적을 그리고 있다. 작년 4분기 마이너스 5.06%로 추락했던 영업이익률은 올해 1분기 16.55%로 올라섰고 2분기에는 23.14%로 더 높아졌다. 수익성 높은 디지털 게임과 보드 게임의 판매가 호조를 보인 덕분이다.

회사 전체로 보면 사양 사업의 매출 저하를 감내하면서 고수익 사업부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완구 사업부의 비중은 계속 축소될 전망인데 회사는 그 빈공간을 자회사 `위저드 오브 더 코스트(Wizards of the Coast: WotC)`가 개발하는 온·오프라인 보드게임과 디지털 게임들이 채워나갈 예정이다. 크리스 콕스 대표(CEO)가 강조했던 수익성 증대 약속이 지켜지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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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즈브로의 분기별 매출총이익률 및 영업이익률 추이 [출처=해즈브로]

2. "연말 쇼핑시즌 기대"

해즈브로의 2분기 매출은 9억9500만달러로 전년동기비 17.7% 감소했지만 시장 예상보다는 5200만달러 많았다. 완구사업부의 매출은 20% 감소한 반면 `WotC와 디지털게임` 사업부의 매출이 20% 증가하며 기대 이상의 결과를 낳았다.

같은 기간 비일반회계(Non-GAAP) 기준 주당순익(EPS)은 1년전보다 149% 증가한 1.22달러를 기록해 예상치(0.76달러)를 웃돌았다.

크리스 콕스 대표(CEO)는 지난주(9월10일) 골드만삭스 주최로 열린 콘퍼런스에서 "우리는 디지털 (게임) 부문에서 더 많은 성장의 기회를 엿보고 있다"면서 "과거보다 게임을 즐기는 연령층도 높아져 고객 기반이 두터워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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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즈브로의 보드게임 `모노폴리` [사진=블룸버그]

연말 쇼핑시즌 실적에 대한 자신감도 피력했다. 콕스 대표는 "연말 쇼핑 시즌을 앞두고 우리의 재고는 강력한 포지션에 있다"며 "개학 시즌을 맞았지만 초기 (판매) 동향은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했다. 방학이 끝나 아이들이 학교로 돌아갔지만 매출은 타격을 입지 않았고 양호한 판매 실적으로 재고가 효과적으로 관리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BofA)도 9월16일자 보고서에서 연말 쇼핑시즌을 앞두고 해즈브로 실적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BofA의 알렉산더 페리 애널리스트는 최근 타겟과 월마트 등 대형할인점 매장을 방문한 결과, 해즈브로의 매장 진열과 매대 공간이 개선됐다(고객 선호에 의해 진열 공간이 확대됐고)고 전했다. 매대에서 점토 완구 `플레이도`의 진열이 두드러졌고, 베이블레이드(배틀 팽이 완구)의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일부 재고가 빠진 상태다. 그는 "재고 수준이 깔끔해 개학 이후로도 매출의 축소가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판단했다.

osy75@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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